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서울시에서 고양이가 사료를 통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사례가 있습니다.

 

고양이가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사례는 종종 있었지만, 대규모로 폐사한 경우는 없었기 때문에 상황이 심각하다고 하는데요, 이 AI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감염될 가능성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조류인플루엔자

※ 조류인플루엔자는 흔히 조류 독감이라고 불립니다.

야생조류, 닭, 오리와 같은 가금류에 발생하는 동물 전염병으로 전염력이 강하며 바이러스에 걸린 동물들은 높은 확률로 폐사하는 질병입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내 고양이는 안전할까?

 

현재까지 38마리의 고양이가 조류인플루엔자로 집단 폐사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문제는 포유류 전파에 용이한 변이 바이러스가 생겼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문제 사료는 '네이처스로우'에서 제조된 사료로, 조류인플루엔자가 유행하던 6개월 전 국산 오리고기를 멸균 및 살균 과정 없이 생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집에서 키우는 정상적인 사료를 먹고 지내는 고양이의 경우엔 걱정할 필요 없지만, 야생 동물을 먹고 사는 길고양이와의 접촉은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혹시라도 키우고 계신 고양이에게서 이상반응이 보인다면 지금 즉시 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사람에게도 감염이 되나?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출처-SBS뉴스 유튜브

 

 치명율이 50%가 넘는 조류인플루엔자(AI)가 포유류인 고양이에게 감염되었는데, 이 AI는 사람에게는 잘 감염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닭이나 조류를 사육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걸릴 확률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장은 사람에게 위험 가능성이 낮더라도 바이러스의 특성상 접촉이 많으면 달라붙는 특성도 닮아간다고 합니다.

 

즉, 앞으로는 AI 바이러스가 사람에게도 위협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조류 사육쪽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인체 감염시 증상

발열, 기침, 인후통, 근육통, 금성호흡기부전, 구역, 구토, 설사와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최근 조류 혹은 AI에 감염되거나 그 증상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와 접촉한 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인체 감염 사례

아직까진 닭과 오리고기의 섭취로 AI에 감염된 사례는 없습니다.

 

인체 감염 사례는 극히 드물지만 치사율이 매우 높아 위험한 바이러스 입니다.

 

2003 ~ 2004년 베트남에서 25명의 감염자가 발견되었고 그중 18명이 사망했습니다.

태국에서는 12명 중 8명 사망, 캐나다에서는 2명의 감염자 중 사망자는 없었습니다.

 

 

반응형